신세계백화점에 대해서
어떤 주식이든 투자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어떤 사업을 하는지와 어떤 방식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지에 대한 얕은 이해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에 취미로 하나하나 봐둔 것들을 다시 정리해 글을 작성합니다.
글을 분리한 것 뿐이라 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
확실히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뭔가 접근성이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소득 상위계층을 타깃으로 했다는 느낌도 둘러보다 보면 강하게 들기도 하네요
의류 뷰티 예술이나 쥬얼리류 같은 부분이 많이 강조되어있기도 합니다.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의 SSG 닷컴입니다.
예전에 광고 참 많이 했었죠😗
무튼 여기 카테고리들만 봐도 명품이 가장 상위에 위치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홈피만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 신세계
※카테고리 이하에 첨부된 사진들의 출처는 전부 전자공시시스템 DART 의 2023.03.15일자에 올라온 사업보고서에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의 개요~ 마지막까지 내용이 참 많죠🤔 그래서 전부 다 여기에 정보를 담은 글을 적기보다는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이해만 간단히 하고 넘어가는 식으로 일단은 진행하겠습니다.
꼬리를 물고 이어져나가는 투자 인사이트에 관한것으로 계속 이어지다 보면은 너무 내용이 길어질것 같고 다음 주식을 보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것 같네요🏃♂️
동화백화점이라는 이름은 처음 들어봐서 검색해봤더니 사진에 나와있는것처럼 1955년대에 있었던 백화점이 계승된것이 신세계 백화점이 된것인것 같습니다.
주요사업의 내용 10-K 에서는 아이템에 관련된 내용인걸까요?
전국에 13개의 백화점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하며
의류나 면세점 부동산 여객터미널 관광호텔 가구 통신판매업 등등 참 많기도 합니다.
일단은 주요사업은 백화점이라는것에 초점을 두고 들어가겠습니다.
최대주주에 관한 내용도 옅볼수 있네요😏
장내매수 증여 등등 관련해서 보이는데 큰 변동은 없네요
이명희 회장 증여 -> 정유경 총괄사장 수증 에 관한 항목 말고는 별게 없네요
몇년간의 합병사항에 대해서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합병 관련해서 관련된 일을 하지 않는 이상은 많은 시간을 쏟아가면서 이 소식을 찾아보고 할 여유가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지나간 소식이라도 한번 다시 보고 합병으로 인한 효과 시너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 뒤늦게 알았으니 지나간 흔적들을 다시 밟아볼 장점도 있겠네요🙂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 및 관련 사업 부문 내용
요 그래프는 글로 써져있는것을 그냥 시각화해서 만들어봤는데 나타나지 않는 조각들도 있네요🤔 다음에는 다른 그래프를 이용해봐야겠습니다.
무튼 그래프를 보면 면세점이 매출비중이 가장 높고 , 다음으로 백화점업 , 패션 화장품 등등에 있네요
나머지는 그리 큰 비중은 아니라서 이 3가지 사업 부문만 보면 될것 같습니다.
면세점 사업 관련해서의 내용입니다.
2012 면세시장 진출을 시작해서 지금 11년이 되었네요😮
이런저런 면세시장 확장 과정이나 독립법인 설립 등등에 관한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흥미가 있으시다면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가는 사업 부문의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백화점업 입니다.
신세계하면 저는 백화점이 제일 먼저 떠올랐는데 위의 면세점에 대한 부문을 까먹고 있었네요😗
시작할때 말했던 내용인 13개 점포 , 목표로는 전 점포 지역 1번점 달성인것으로 보이네요
패션에 관련된 부분도 예전부터 관심이 많이 가졌는데 , 어떤 패션의 유행에 따른 경기흐름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흥미를 느껴서 그렇다면 경기에따라 의류관련 회사의 주가 흐름은 어떻게 될까 ? 하고 생각만하고 지나갔네요
미국주식에서 Ralph Lauren 을 보고 갑자기 딱 생각이 나더라구요 나중에 시간나면 한번 혼자 봐야겠네요
무튼 위 사진에서 본인들의 해당 사업 부문의 흐름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말하는 내용입니다.
사업 부문별 참고사항
요기는 면세점 백화점 패션&화장품 관련된 산업의 특성이나 성장성 위험요소 경쟁요소 등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참고사항 목차에서 내용을 따온 부분입니다.
백화점사업
// 산업의 특성
- 백화점은 대형판매시설을 통해 다양한 상품구성과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첨단 유행을 선도하는 업태.
- 복합쇼핑몰 등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판매시설 이외에도 식당가, 시네마, 문화센터 등 서비스 시설 및 다양한 문화강좌와 각종 이벤트로 도시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
- 백화점은 통상 고객이 내점하여 소비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지산업의 특성
각 점포 및 기업의 경쟁역량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소재한 입지의 상권규모, 교통환경, 경쟁점포 현황, 접근성 및 주차시설 확보 등 다양한 입지여건
진입비용 높음
//산업 성장성
코로나 얘기가 있는데 사실상 현재 코로나시대는 거의 끝났다고 보는게 맞겠죠🤔
매출 성장을 토대로 성장을 하고 있다는 자료를 통계청에서 따왔네요 이 백화점 산업의 매출액을 가지고 말이죠
//경기변동 특성
- 내수산업으로서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으며, 국내 경기변동, 특히 민간소비 동향에영향을 미치는 소득, 금리, 인플레이션, 성장률, 실업률 등의 요소와 밀접한 상관관계
- 고소득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는 고급화 전략을 지향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이 점차 줄어 드는 추세
//경쟁요소
대체재에 의해 경쟁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은 전반적으로 낮은 편 // 상위업체들간의 경쟁으로 압축
//시장점유율
오호 점유율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 보는데 조금씩 상승중에 있네요📈
다른 부분도 있는데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서 생략했습니다.
패션라이프스타일부문
산업의 특성
- 인간의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 중 '의'부문을 충족시키는 필수산업
- 10대~30대 초반이 여성의류의 소비주체로 부상, 전문여성인력의 경제활동 증대, 브랜드 컨셉 및 인지도에 따른 패션마니아 증가
근데 여기 패션 라이프스타일 부문을 보다보니까 , 사실 패션 그러니까 의류 관련해서는 '무신사' 라는 회사? 가 가장 강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방대하고 여러 소득계층별 골고루 다 점유하지 않을까 싶네요🤔
산업의 성장성
- 경기변동에 대해 높은 민감도를 보이는 국내 패션시장은 최근 높은 성장
- 국내 패션시장은 44조 4,876억원(2019년 기준)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자료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 신사복이 경기변동 민감도가 가장 높은 편
- 명품의류, 여성복, 캐주얼은 상대적으로 경기변동 영향이 늦고 적게 나타나는 특성
경쟁요소
- 해외 브랜드 시장에서는 유망한 해외브랜드의 보유 및 발굴, 유통망의 선점 및 확장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
- 우리나라의 명품시장은 주로 대기업간의 명품브랜드유치 및 유통망 확장을 위한 경쟁이 주
코스메틱부문
산업의 특성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인 패션상품
산업의 성장성
K-뷰티의 위상강화와 중국 등 아시아 관광객들의 꾸준한 유입으로 국내 면세 화장품 시장이 급성장
순수 국내 시장은 성장세가 둔화된 성숙시장으로 진입
경쟁요소
국내 화장품 시장은 혁신적이고 가성비 있는 제품들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으며, 기존 화장품 업체들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수 많은 소형 화장품 업체들까지 합세하여 경쟁
면세점사업
산업의 특성
-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
-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
- 외국인으로부터의 외화수입 증대와 내국인의 외화 유출 억제가 목적
-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영향
산업의 성장성
2022년 상반기에는 면세점 구매한도가 폐지되었고, 하반기에는 면세한도가 기존 $600에서 $800로 상향됨에 따라, 해외 여행수요가 정상화되는 2023년부터 본격적인 객단가 향상이 전망
경쟁요소
- 환율 변동에 따라 상품의 가격이 변화하는 면세점은, 백화점과 같은 타 유통채널과 경쟁
- 한국 면세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중국의 시장 변화와 인접국의 수입품에 대한 관세정책도 주요 경쟁요소
시장점유율
신세계면세점(신세계디에프, 신세계디에프글로벌)의 2022년 시장점유율은 약 21%이며, 2020년 18%에서 소폭 상승한 이후, 현재까지 20% 안팎의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
시장의 특성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 일반 유통업과는 달리 시장 진입
장벽이 높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회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확장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
- 고객 니즈에 대응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시켜 매출 성장기반을 다지며, 국내외 유명브랜드 및 신세계면세점만의 고유브랜드를 확충해나가기 위해 힘쓸 것
흠 기타 부분에서 일부만 발췌해왔는데 , 한번 슥 볼만한것 같습니다.
아 그렇구나 이런 연관이 있구나 하네요 어떤 부분에서 약점이 있는지 강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얕게나마 볼 수 있는것 같습니다.
면세점 사업이 가장 비중이 큰 만큼 내용도 더 많았지만 조금 뺐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고 루즈해질것 같아서 🥴
무튼 이렇게 간단하게 전자공시에서 신세계 관련해서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어디서 돈을 많이 벌어들이고 가장 신경쓰는 사업 부문이 어디인지 한번 봤습니다.
10월 15일자 기준으로 글을 분리해 작성했습니다.
추후 새로운 사업보고서가 나오면 업데이트 하던지 비교할만한 주요 내용들이 있으면 한번 업데이트를 여기에 해보거나 새로 글을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구) 주식시장 분석 정리예정 > 한국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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