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보통주 사업보고서 및 차트분석

메이저한 잘 알려진 주식인지는 모르겠으나

이것저것 둘러보다가 조금 색다르고 주가도 고점 대비 상당히 많이 빠졌길래 가져와봤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상태에 대해서 궁금하기도 하구요🙂

 

회사에 대해서 .. (DART & 홈페이지 등)

이 회사도 솔직히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인테리어 라던지 가구 같은거야 책상이나 책장 같은 간단한 거나 구매할 줄 알지

다른 부분은 뭐 .. 다뤄본 적이 없으니까요🤔

홈페이지  

출처 : 한샘 홈페이지

아주 깔끔한 홈페이지 구성으로 단번에 어떤 사업을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화면에서도 바로 침대 화장실 소파 부엌 등등 여러 공간을 나타내는 부분을 바로 알 수 있죠

출처 : 한샘 홈페이지

이케아처럼 가구 관련해서 바로 구매 주문할 수 있는 스토어도 이렇게 있더라구요

흠.. 생각해보면 벌써 가장 큰 경쟁상대가 있네요 IKEA ..  워낙에 거대 기업이라 많이 치명적일 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미리 사업보고서를 읽어 보았는데 시장 점유율에 대한 부분이 산출이 어렵다 하여 기재되어있지 않은 부분이 아쉽네요😢

출처 : 한샘 홈페이지

주거환경에 필요한 가구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집 꾸미는 것 있잖아요 ? 

리모델링이나 예쁘게 자기 입맛에 맞도록 맞춤 상담 서비스도 다루는 듯 하여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추후에 저도 언젠가는 주거 환경을 알아보고 또 가구도 구매하고 하는 날이 올텐데

미리 이런 사업분야를 알게되고 다룰 수 있게 되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DART 사업보고서 2023. 3 

※이 사업보고서의 내용은 전부 DART 사업보고서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필요한 부분만 따오거나 중간중간 지우고 간추리는등 제 주관이 거쳐 있는 그대로의 사업 보고서를 보고싶으시면 직접 전문을 읽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홈리모델링 사업
홈퍼니싱 사업
B2B 사업 (건설사 특판 및 자재판매)

 

홈페이지에서도 홈 리모델링 사업이라던지 홈퍼니싱 사업은 바로 알아볼 수 있었지만

세번째의 B2B 사업은 사업 보고서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역시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기 위해서는 사업보고서를 얇게라도 읽어봐야할 것 같아요🤔

 

신용평가 관련

DART 사업보고서 2023. 3

신용 관련해서는 평가를 받은지가 좀 오래되었다는게 흠이긴 하지만

그 당시에는 꽤 높은 등급인 AA- 를 받았네요 

지금도 그럴지는 모르겠지만 .. 한번 들고 와봤습니다.👀

 

사업의 개요

 

당사는 '고객의 집을 세상에서 가장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는 것'이라는 사명 하에 리빙 분야에서 리하우스 및 홈퍼니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참 말이 예쁘네요 집을 세상에서 가장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는 것 이라는 문장이 마음에 듭니다.

역시 집이라는것은 필수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내 집에 가고싶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나만의 집이 필요한것이 요즘 드는 생각입니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어떻게 한샘은 제품을 팔고 어떤 판매방법을 사용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


(1)판매조직

당사의 사업부문은 리하우스 부문과 홈퍼니싱 부문, B2B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홈퍼니싱 부문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2B 부문에는 건설사 대상 특판사업본부와 SCM본부(자재판매) 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과 그 세부 구성에 대해 말해줍니다. 크게 특별한 내용은 없네요

 

(2) 판매경로

리하우스 : 직접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경로)
홈퍼니싱 : 직접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경로, 자체 쇼핑몰/직판), 대리점 대상 (타사 쇼핑몰/간접 판매)
B2B : 건설사 대상 (간접 판매 경로), 국내 가구 제조업체 대상 (직접 판매 경로)


🤔각 사업부분의 판매 경로에 대해서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제품이 어떻게 흘러가는 알 수 있는데 , 직접 팔기도 하고 다른 부분에 납품도 하는 식으로 판매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판매방법 및 조건


대형 쇼룸 판매 방법 및 조건
)당사는 전국 각지에 각각 800~7,000평의 대형 쇼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사들 꽤 운전하고 가다보면 많이 보이죠? 

가구들 쫘악 전시해두고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질수 있게 해주며, 영업 사원 분들에게 질문하거나 상담을 요청하면 응대해주며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 판매 방법 및 조건
당사는 자체 인터넷 쇼핑몰인 한샘몰 및 20여개의 메이저 쇼핑몰에 입점하는 형태로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물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전략


대형 매장 개설을 통한 유통 역량 강화

 

리하우스 사업부문은 대형 쇼룸을 판매유통의 거점으로 하고 있는 마케팅 방식을 추구하고 있으며, 현재 55개의 대형쇼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홈리모델링과 홈퍼니싱을 한번에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디자인파크(현재 21개 보유)'에서는 주방과 침실, 거실, 자녀방, 서재는 물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패브릭, 키친웨어, 데코레이션, 소가구 및 생활용품에 이르는 홈리빙의 모든 것의 One-stop 쇼핑이 가능합니다.

디자인파크에서는 홈리모델링 및 홈퍼니싱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으면서 고객이 직접견적을 받거나 구매까지 할 수 있는 Total Solution을 제공합니다.

 

🤔회사가 전국에 어떤 형태로 뻗어 있는지 글로 이해 가능했기에 가져와봤습니다.

거점형으로 거미줄처럼 퍼져 있는 형태로 영업을 하는 듯 하죠

또한 세부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며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어 주는 듯 합니다.


대리점 증설 및 효율개선


당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유통망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리하우스 사업부문에서 917개의 대리점을, 홈퍼니싱 사업부문에서 48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홈퍼니싱 부문에서는 300평 이상의 대형 전시장을 통해 지역거점형 중심으로 전시수준을 향상시켜 고객의 근거리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DART 에서 인수 관련 소식을 하나 봤는데 가장 최근에 인테리어 관련 회사를 인수한 것을 찾았습니다.

(주)인스테리어 라는 회사로 2023년 3월에 공시가 올라왔더라구요 아마 위의 리하우스 사업부문이 917개 대리점으로 상당수인 만큼 그를 보완하기 위해 인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수관련 보고서에도 간단하게 기재도 되어 있구요

 

기타 참고사항- 업계의 현황

[홈리모델링 산업]
 

산업의 특성

홈리모델링이란, 실내를 개별적인 취향에 맞춰 아름답게 꾸미는 작업을 포함하여 거주자가 편리하고 안락하며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개성적인 환경을 만드는 종합적인 예술로 정의됩니다.

 

  • 중장기적으로 건축시장은 신축시장의 비중은 줄어들고, 유지보수시장의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홈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세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노동의 투입비중이 큰 편
  •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할 잠재력을 보유


산업의 성장성

 

  • 홈리모델링 시장의 성장세는 국민소득 증가와 거주 주택의 노후도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
  • 소득 2만달러를 기점으로 확대되는 경향
  • 2010년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
  • 코로나19 팬데믹은 거주공간에 대한 가치와 인식을 변화시키며, 홈리모델링 산업 성장을 크게 촉진
  • 단순 거주 공간에서 홈오피스, 홈스쿨, 홈캉스로 영역이 확장
  • 홈리모델링의 시장 규모는 2018년 14조원에서 2021년 현재 18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2026년까지 25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18~'21 CAGR 8%, '22~'26 CAGR 7%, Source: 대한건설정책연구원(RICON) - 유지보수시대 인테리어 산업 발전방향 (2021) 및 당사 추정).
  • Non-brand 중심의 시장에서 Brand 비중이 확대 

 

요약✍🏻

  1. 국민 소득과 주택의 노후도가 이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소득 2만달러를 넘는 기점으로 확대되는 경향과 , 2010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했음
  2. 코로나가 오히려 산업 성장을 크게 촉진했다 
  3. 시장 규모가 추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경쟁요소

요약✍🏻 

과거 : 원가와 판관비 낮은 영세 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가졌음 -> 현재: 소득수준 향상 및 트렌드 따른 디자인과 품질이 경쟁 요소로 부상

 

 [홈퍼니싱 산업]


산업의 특성

홈퍼니싱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가구를 꾸민다는 뜻의 퍼니싱(furnishing)이 합쳐진 합성어로 가구와 다양한 소품으로 집을 꾸미는 것을 뜻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무엇을 말했냐면요 , 코로나 이후에 집은 거주공간 -> 휴식과 여가를 위한 공간으로 확대된 개념을 가진 공간이 되었습니다. 또 코로나로 외출이 제한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은 길어지며 또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홈퍼니싱의 수요가 높아지는 트렌드가 생겨 났다고 소개합니다.

 

또 이런 경향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이런 내용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홈퍼니싱 시장은 2020년 기준 약 18조원으로 ~~~ (중간생략)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 Driver는 가구수 증가, 소득/소비 증가, 홈리빙 지출 비중 증가, 재구매 주기 가속화로 볼 수 있으며, 2026년까지 약 29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 홈퍼니싱 시장도 꽤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만약 내다보고 있는 전망이 정말 괜찮은 근거에서 나온것이라면 한번 기대해보아도 좋지 않을까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더욱 깊은 조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재판매

당사는 PB(Particle Board), MDF(Medium Density Fiber Board) 등 원자재 외에 이를 가공한 성형자재, 그 외 유리, 철물, 부자재 등 제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국내 가구업체에 재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재판매 사업도 한다길래 읽으면서 기다려봤는데 큰 내용은 없네요 

그냥 대량구매 후 재판매 정도가 전부인 듯 합니다.

주 사업은 역시 위의 2개의 사업부문으로 생각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한샘은 전통적인 제조유통 기업로부터 혁신적인 리빙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2022년부터 Digital Transformation를 추진해 왔으며, 그 일차적인 결과로서 2023년 2월에 새로운 통합 앱(App), '한샘몰'을 론칭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접점을 온라인까지 확대하고 온라인으로부터 오프라인에 걸쳐 고객경험을 seamless하게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다른 오프라인/온라인 사업자들과의 초격차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제가 맨위에서 보았던 한샘 홈페이지를 모바일 기기에서 볼 수 있게 만든 한샘몰이라는 앱이 출시된지 얼마 안됐네요 확실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이미 이쪽은 다른 회사들도 많이 손을 뻗었기 때문에 큰 효과가 있을지는 .. 잘 모르겠고 인지도 부분에서도 아직은 조금 더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구 하면 떠오르는것 중 하나가 이제 IKEA 가 좀 많이 인식을 가져갔다고 생각이 되기도 해요😗

 

사업보고서가 정말 자세하게 정성들여서 썻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고 , 제가 누락하고 생략한 부분도 정말 많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버벅일 정도라 절반 이상 삭제를 한 상황이고.. 그나마 얕게 보고 갈만한 내용들만 남겨서 두었습니다.

사업보고서를 보는 이유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현재 동향이나 회사가 내다보는 전망과 같은 부분을 파악하기 위해서라 이정도만 보고 나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샘보통주 차트분석📈

트레이딩뷰

달봉상으로 한눈에 들어옵니다.

약 20년 다 되어가는 차트로 꽤 되었네요

크게 보고있는 하락 추세선 두개가 일단은 메인입니다.

사실상 최근에 저점이 나왔다 라고 판단중에 있는데

고점 대비 90% 정도 가격이 빠진 상태이기도 하고

여기서 더 빠진다면야 말도 안되는 파격세일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는 것으로 생각하려 합니다.

트레이딩뷰

파란색형태로 복합적인 조정형태로 가격을 가파르게 되돌린 후 

기술적인 반등으로 ABC 상승이 한번 나와준 후 

저점을 갱신하며 하락을 마무리 했다고 보려 합니다.

트레이딩뷰

AB = CD 패턴을 적용해놓을 수 있기는 합니다 

약간 아쉽게 PRZ를 충족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끼워맞추기 식으로 사용할까 했는데 그냥 삭제한 패턴입니다.

트레이딩뷰

이런 구조로 상승과 하락을 묶어서 보고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또 최근의 차트를 날봉상으로 들여다보면

이평선들의 배열도 그렇고 캔들이 이평선들을 뚫고 상승한 점도 그렇고 꽤 긍정적입니다.

다만 노란색처럼 다이아고날 1파 -> ABC -> 임펄스 3파 상승 

이라는 희망적인 구조로 생각을 해보려고는 하고 있지만 다이아고날이라고 하기에는 형태가 약간 애매하기도 합니다.

또 그렇다기에는 최근 전세계 시장의 흐름이 워낙 강한 하방세인 만큼 독단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사업 특성상 부동산이나 경기를 많이 타는 듯 한데 그다지 안전해보이지는 않는 위치와 해석으로 보여요🤔

트레이딩뷰

이런 ABC ABC 강한 임펄스 상승의 구조를 보는게 더 타당하다 생각이 듭니다.

향후 흐름을 조금 더 관찰하고 다음에 예전에 다룬 모든 차트들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을 때 괜찮은 타점이 나왔다 싶으면 언급 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최근 기사정보 탐색하기📃

빙 뉴스 검색

배당관련된 기사랑.. 한샘 어닝관련 기사, 그리고 가장 최근이라 하면 리모델링 품목 인상관련 뉴스 이렇게 뜨네요

뭔가 큰 소식은 딱히 보이진 않습니다.


마무리 ..

생각보다 약간 신선했던 첫 사업부문과 관련된 주식이라 기대됐던 시작이었는데

글을 쓰면서 재무지표부분을 지나고나서 싹 사라졌습니다.

향후 전망과 관련된 사업보고서를 읽고 참 괜찮다 싶었는데 사업 특성상 경기를 많이 타기도 하는데 최근 세계 경제추이를 보면 그리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죠😶

 

차트적인 위치는 나쁘지 않았습니다만 날봉상으로 봤을 때는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현 위치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사업보고서를 읽으면서 이런 사업분야가 어떻게 형성되어있고 어떻게 매출을 올리는지 등의 내용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고 생각하려 합니다.

 

또 경제가 항상 나쁘지는 않을 것이기에 활황이 되면 한번 다시 들려보고 싶은 주식이기도 하네요🙂

 

이번 주식도 잘 봤습니다.🏃‍♂️